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시간여행 영화 올타임 베스트! (롤라 런, 시간을 달리는 소녀, 미드나잇 인 파리, 엣지 오브 투모로우)

Contents/이동진의 파이아키아

by SK브로드밴드 2023. 5. 31. 17:06

본문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를 사랑하시는 파이안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동진 평론가 선정 시간여행 영화 All Time BEST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과거 혹은 미래로 시간을 뛰어넘고, 똑같은 하루가 반복되는 시간여행 영화!

 

한때는 대세로 자리매김했던 시간여행 플롯의 최고 작품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롤라 런

 

이동진 평론가는 독일 영화 <롤라 런>세상에서 가장 스피디한 영화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돈을 마련하기 위해 계속해서 뛰어야 하는 롤라의 이야기인데요.

 

남자친구가 꼭 필요로 하는 돈을 얻기 위해 세 번에 걸쳐서 도전하는 타임 루프 영화입니다.

 

우선 아버지에게 돈을 빌리기 위해 찾아가지만 실패 끝에 롤라에게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이 순간 타임 루프가 시작되어 오전에 남자친구의 전화를 받는 상황으로 되돌아갑니다.

 

 

 

<롤라 런>은 흑백 장면, 이질적인 화면 톤, 애니메이션, 포토몽타주 등

다양한 스타일을 한 편의 영화에 담은 스타일의 전시장이기도 합니다.

 

이동진 평론가는 이렇게 다양한 스타일을 사용하는 영화는 보통 유치해진다고 말했는데요.

 

<롤라 런>스타일리쉬한 연출을 통해, 리듬을 놓치지 않고 질주하는 쾌감을 선사하는 오락 영화라고 평했습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평론가는 <시간을 달리는 소녀><늑대아이>호소다 마모루감독의 대표작이라고 말했어요.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주인공 마코토는 우연한 발견으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보통 시간여행 능력을 가지게 된다면, 그 능력이 대단한 일에 쓰일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의 마코토는 시간여행 능력을 그런 거창한 일이 아니라,

노래방에서 노래를 더 부르기 위해 사용하는 등 사소한 일에 시간을 되돌립니다.

 

시간여행을 아주 섬세하게, 가장 청춘 영화적인 방법으로 활용한 사랑스러운 작품이라고 하죠!

 

 

 

우리는 영화의 프레임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 더해 프레임 밖의 일을 상상하며 영화를 관람합니다.

 

이동진 평론가는 호소다 마모루감독이 프레임 경계 안팎의 긴장감을 탁월하게 표현한다고 해요.

 

그 예시로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남자친구를 구하기 위해 마코토가 달려가는 장면을 설명했죠.

 

감독은 사력을 다해 달려가는 장면을 마치 카메라와 주인공의 달리기 시합처럼 표현합니다.

 

주인공이 앞서 나가기도, 카메라가 앞서 나가기도 하다가 결국 주인공이 앞서 달려가는데요.

 

주인공 마코토의 가쁜 숨소리와 간절한 얼굴만을 프레임에 담았음에도

프레임 경계 안팎의 긴장감을 너무나 탁월하게 미학적으로 묘사한 장면이라고 해요.

 

 

 

 

#미드나잇 인 파리

 

<미드나잇 인 파리>우디 앨런감독영화 흥행 수익 1억 달러를 넘긴 첫 작품이라고 해요.

 

이동진 평론가는 시간여행을 하고 싶은 이들의 소망이 가장 낭만적으로 담긴 영화라고 말했죠.

 

약혼녀와 함께 파리에 온 주인공 1920년대, 1890년대, 르네상스 시대를 여행하며

결국 황금시대는 언제나 돌아갈 수 없는 과거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낭만적으로 보이는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의 메시지는 사실 황금시대는 없다는 것이었죠.

 

 

 

 

#엣지 오브 투모로우

 

마지막 올타임 베스트 시간여행 영화는 더그 라이만감독<엣지 오브 투모로우>였습니다.

 

외계 종족과의 전투에 투입된 홍보 장교는 첫 전장에서 허망한 죽음을 맞이하는데요.

 

그 순간 시간이 되돌아가며 그 날이 다시 반복됩니다.

 

전투와 죽음을 반복하며 전투에 능숙해지는 모습오락 영화로서 잘 표현되었다고 해요.

 

 

 

이동진 평론가는 또한 이 영화의 외계인 시각 디자인이 매우 뛰어나다고 말했습니다.

 

굉장히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문어와 같이 생긴 외계인은 죽으면 나무와 같은 모습이죠.

 

감정적인 부분에서도 시간여행 능력을 상실한 리타 브라타스키와의 관계에서

주인공 역할의 배우 톰 크루즈가 보이는 뭉클한 눈빛 연기는 잊을 수 없는 명장면입니다.

 

그렇기에 평론가는 이 영화가 감정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 모두가 뛰어나다고 말했어요.

 

 

 

 

유튜브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시간여행 영화 올타임 베스트로 선정한

일곱 편의 영화 중 최근 개봉한 네 작품을 먼저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래의 작품들은 B tv모바일 B tv에서 시청하실 수 있는데요.

 

<시간을 달리는 소녀> https://bit.ly/3BSNV85

<미드나잇 인 파리> http://bit.ly/3RVWgyZ

<엣지 오브 투모로우> https://bit.ly/45quSja

 

모든 영화와 각 영화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풀버전으로 확인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