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휴대폰 번호가 스팸 발신번호로 악용된다?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2. 20. 09:54

본문

내 휴대폰 번호가 스팸 발신번호로 악용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예전에는 스팸 발신번호라 하면 060, 070, 080, 16xx 등으로 시작되는 번호가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010으로 오는 스팸이 더 많아졌는데요. 이로 인해 그 동안 010으로 발신되는 번호를 믿고 받으셨던 분들도 이젠 안심하고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010 스팸 문자가 왜 늘어났는지 그에 따른 피해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0스팸 문자가 늘어난 이유

스팸

스팸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경로는 2가지인데요. 하나는 휴대폰에서 보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네이트온 문자메시지 서비스와 같이 웹에서 보내는 것입니다. 웹상에서는 번호를 변경해 문자를 보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신번호를 010으로 바꿔 많은 양의 스팸 메시지를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060, 070, 080등의 문자는 스팸 문자로 인식 해 열어보지 않는 사람이 많고, 휴대폰에서 스스로 스팸 처리 하기 때문에 임의로 010번호를 만들어 웹에서 대량 전송하는 사례가 많아 010 스팸 문자가 늘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010스팸 발신번호 피해 사례

한 두번은 만나보셨을 스팸 문자들

010 스팸 문자메시지는 크게 대출, 도박 등으로 나뉩니다. 대출 문자의 목적은 수신자가 전화를 걸어서 대출을 신청하게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발신 번호가 실제 대출을 유도하는 업체의 전화번호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도박 문자의 목적은 사이트 접속이므로, 수신자가 도박사이트에 접속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발신번호는 어떻든 상관없습니다. 즉, 도박 문자의 경우에는 발신번호로 임의의 번호를 지정해 보내는 경우가 많은 것인데요, 도박 문자와 같은 경우 때문에 선량한 피해자가 생겼다고 합니다. 임의로 정하는 발신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인의 휴대폰 번호가 그 발신번호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최근 “나는 스팸 문자메시지를 보낸 적이 없는데 사람들에게 항의를 받았다”고 호소하는 피해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아직 뚜렷한 대책이 없어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010 스팸 문자메시지 수신시 사용자 대처 방안

불법스팸 대응 센터 이미지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자신의 휴대폰 번호가 타인에게 스팸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발신번호로 악용되었을 경우, 이에 대한 뚜렷한 대책이 아직까지 마련되지 않아 더욱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스팸 문자메시지로 의심이 가는 010 문자메시지를 수신하였을 경우에는 불법 스팸 대응센터인 KISA(http://spam.kisa.or.kr/kor/main.jsp)로 신고를 하는 것이 그나마 그로 인한 피해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팸으로 의심되는 메시지를 받았을 경우 KISA에서 제공하는 간편 신고프로그램인 스팸캅을 이용해 신고하면 되는데요.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팸 발신번호 악용, 대책이 없다?

010 스팸 문자메시지와 관련해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일반인의 휴대폰 번호가 스팸 발신번호로 악용된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스미싱 문제뿐 아니라 내 번호가 악용되지는 않을까도 걱정해야 되는 세상이 된 것 같은데요. 대출보다 도박 문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는 만큼 선량한 피해자도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하니 더욱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와 관련해 뾰족한 대책이 없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물론, 이번 달부터 발신번호를 변경해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이 차단된다고는 하지만 이는 휴대폰에서 보내는 문자메시지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웹을 이용해 스팸 문자를 보내는 것에 대한 대책은 되지 않아 스팸 문자는 크게 줄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각종 개인정보 유출사고 후 스팸 문자메시지에 시달리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팸 문자메시지의 유형과 피해자들의 범위도 점차 확대되고 있어 시급한 대책마련이 필요 합니다. 스팸 문자를 완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우리가 스스로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나 전화는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스팸 발신번호 소식이었습니다: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