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국 브리티시 텔레콤(British Telecom)의 'BT TV'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5. 3. 18. 14:42

본문

영국 브리티시 텔레콤(British Telecom)의  'BT TV'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SK브로드밴드의 B tv가 바로 그것인데요, IPTV는 일반 케이블 방송과는 달리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사실 한국은 다른 외국에 비해 몇 년 뒤쳐진 2008년 11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요, 초고속인터넷이 잘 발달 된 만큼 다른 나라에 뒤쳐지지 않는 IPTV서비스를 제공하여 출범 된지 약 6년이 지난 지금 국내 가입자 수 1,00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고 합니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으로 시청자들의 방송 소비행태를 바꿔놓은 IPTV 서비스, 오늘부터는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바로 이 해외의 IPTV서비스들에 대해 하나씩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첫 번째로는 SK브로드밴드의 IPTV 서비스인 B tv와 이름이 비슷한 영국 BT기업의 BT TV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T Group

BT Group 이미지

<이미지 출처 : BT TV 공식 홈페이지>

BT TV, SK브로드밴드의 IPTV 서비스인 B tv와 이름이 비슷해 매우 친숙하지 않으신가요? BT tv는 영국의 BT Group에서 출시한 IPTV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BT Group은 주로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먼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T Group은 영국의 다국적 통신 서비스 회사로 170여개의 나라에 통신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진행하고 있는 주요 사업으로는 네트워크 IT서비스, 스마트폰과 인터넷 텔레비전등과 같은 다양한 범위의 통신 서비스 그리고 고부가가치의 초고속 인터넷 제품 서비스, 통합 유무선 제품 서비스 등이 있는데요, SK브로드밴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 분야와 매우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BT TV 외에도 인터넷 서비스,  전화 서비스 그리고 전화와 인터넷, TV를 묶은 결합상품 등 BT Group 홈페이지를 둘러보면 SK브로드밴드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T Group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BT TV

BT TV 이미지

그럼 본격적으로 BT T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T TV 2006년부터 BT Group에서 제공한 IPTV 서비스로 201411월 기준 영국 내 140만명의 가입자를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최신 스포츠 채널들과 최신 영화들을 다른 IPTV 공급자들보다 빠르게 업데이트하여 스포츠, 영화 매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BT TV를 보려면 채널 수신기인 셋톱박스가 필요한데요, 셋톱박스는 최대 300시간동안 프로그램 녹화가 가능한 You view Box + 와 일반적인 셋톱박스인 You view Box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 tv의 셋톱박스인 B box는 IPTV를 수신하는 기능 외에 영상통화와 홈 모니터링, 패밀리보드 등 안드로이드 OS를 활용하여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는데요, BT TV의  You view Box + 는 B tv의 B box 처럼  스마트한 기능들은 없지만 프로그램을 약 300시간동안 녹화를 할 수 있다는 특징이 눈에 띕니다.  


BT TV 스포츠 채널

BT TV 스포츠 채널 이미지

<이미지 출처 : BT TV 공식 홈페이지>

BT TV는 2006년 출범이후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중 하나는 바로 스포츠 채널때문인데요, 2014년도 2분기 실적 발표와 관련해 BT 그룹의 CEO인 개빈 패터슨은 "BT 스포츠의 프리미어 리그 시청률이 평균 45%가 오르며 컨슈머 사업이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뿐만아니라 BT TV는 얼마전 있었던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2016-2017 시즌, 2017-2018 시즌, 2018-2019 시즌의 총 세 시즌의 TV 중계권을 역대 최고액인 8조 5500억원에 계약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영국에서는 스포츠 채널 특히 축구 채널이 인기가 많다는 이야기인데요, 시즌의 독점권을 세 번이나 따낸 BT TV의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SBS Sports (B tv 채널 51 / 편성표 보러 가기 클릭) 를 통해 영국 프리미어리그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 및 풀영상(재)을 Full HD 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BT TV는 축구 외에도 UFC, 모터사이클, 럭비 등의 스포츠 채널을 중계하고 있으며, 기본 채널로 BT Sport와 ESPN을 기본 채널로 제공하고 있답니다.


BT TV의 다양한 컨텐츠

IPTV의 VOD와 채널 중 많은 수요를 차지하는 카테고리 중 하나는 바로 키즈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뽀로로나 로보카 폴리, 타요와 같이 어린이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VOD들과 이런 프로그램들을 전문으로 방영해주는 채널(B tv 키즈 채널 바로 가기 클릭) 들이 참 많은데요, BT TV 도 어린이 시청자들을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화 채널 디즈니와 카툰 네트워크가 운영하는 부메랑 채널을 포함한 총 9개의 키즈 채널을 통해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방영해주고 있습니다. 

BT TV는 일반 TV 채널 외에도 세계 최대 음악회사인 유니버설 뮤직을 기본으로 하는 음악 스트리밍서비스인 BT music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 앨범과 콘서트 영상들을 빠르게 즐길 수 있는 BT music 서비스는 현재 B tv에서 제공하고 있는 B tv 멜론과 비슷한 서비스인데요, BT TV사용자들은 매달 £3(한화 약약 4,900원)을 지불하면 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B tv 멜론 서비스 관련 정보 보기 클릭)


BT TV Package

BT TV Package 이미지

BT TV는 세가지의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제일 저렴한 가격의 <TV Starter>는 일반 셋톱박스인 You View box를 사용하며 70여 개의 채널 및 일시 정지, 되감기 기능이 제공됩니다. 다음으로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TV Essential> 상품인데요, 이 상품의 경우 70개의 채널이 제공됨과 동시에 라디오 채널도 함께 제공됩니다. 또한 일시 정지 및 되감기, 정지되어 있는 순간 라이브 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기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TV Essential>은 셋톱박스를 You view Box +를 사용하기 때문에 7일 동안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마지막은 제일 고급형 상품인 <TV Entertainment> 상품인데요, <TV Entertainment> 상품은 <TV Essential> 상품에 디스커버리 채널과 FOX채널, 내셔널 지오그래피 채널 등 20개의 프리미엄 채널이 더해진 상품입니다. 아래 표는 BT TV의 각 상품별 채널수 가격인데요, 한국의  IPTV 상품들과 비교해 보면 비교적 적은 채널 수에 가격이 다소 비싼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로써 대한민국이 콘텐츠 강국임을 다시한번 느끼는 바입니다.   


< 영국 IPTV 'BT TV'  패키지 별 상품 가격 표 >

< 영국 IPTV 'BT TV'  패키지 별 상품 가격 표 >


BT TV의 다양한 접근성 (BT TV 모바일 앱)

BT TV의 다양한 접근성 (BT TV 모바일 앱) 이미지

<BT TV 안드로이드 앱 실행 화면>

얼마 전 외국의 모바일 전문 리서치 기관의 스마트폰 보급률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OECD 주요 국가 중 한국이 약 70%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호주가 50%로 2위, 영국이 47%로 3위를 하였다고 합니다. 이 조사 결과를 보면 영국도 만만치 않은 스마트폰 강국인 듯 한데요, 그에 따라 BT TV도 IPTV 송출 서비스를 브라운관 TV외에도 인터넷이 가능한 태블릿 PC와 스마트폰에도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SK브로드밴드의 B tv가 B tv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도 B tv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 과 같다고 볼 수 있답니다.   


BT TV 홈페이지 바로가기

BT TV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미지

< 이미지 클릭 시 BT TV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영국 BT GroupIT TV 서비스 BT TV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B tv 와 이름이 비슷해서인지 왠지 정감이 많이 가는 듯 하네요:-D 골라서 즐기는 편리함, IPTV! 다음시간에도 여러분들이 잘 알지 못했던 해외 IPTV 관련 소식을 가져올 것을 약속하며 이만 SK브로드밴드 Blog지기는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